세계 7대 불가사의/이집트 피라미드

피라미드(74) : 스핑크스(3)

Que sais 2021. 3. 12. 09:31

youtu.be/kPE3GuXC4uw

지질학자들은 스핑크스의 침식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수천 년의 기간이 추가로 필요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결국 스핑크스의 건축연대를 현재보다 훨씬 앞세워야 한다는 주장은 일부 호사가들의 해프닝에 지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러나 스핑크스 건설연대가 보다 앞선다는 측에서 과학으로 무장하여 반박에 나섰다.

스핑크스 서쪽, 즉 후면의 석회암은 표면에서 1.2미터 깊이까지 풍화를 겪었지만 나머지 부분은 1.8~2.4미터로 뚜렷한 차이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기존의 주장처럼 스핑크스가 기원전 2500년에 축조되었다면 피라미드와 풍화 정도가 같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 미루어보아 측면과 전면을 먼저 만들고 후면은 나중에 건조했을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물론 처음의 건조 시기는 풍화 정도를 감안할 때 기원전 5000년 이전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스핑크스의 시대별 건설

그런데 이들의 치명적인 문제점은 기원전 7000년에서 기원전 5000년경의 이집트에 고도의 문명이 있었던 증거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물론 그들의 주장에 대해 건립 연대가 너무나도 오래 되어 지금까지 발굴된 장소보다 깊은 곳에 매몰되어 있거나 미지의 장소에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었을 정도다.

스핑크스가 기원전 2500년보다 훨씬 오래 전에 만들어진 것이 사실이라면 이집트 문명 이전의 역사는 다시 쓰여야 한다. 그러나 스핑크스 전문가인 시카고 대학교 마크 레너 교수는 석회석의 풍화와 같은 한 가지 현상에 입각해 이집트 역사를 다시 쓴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펄쩍 뛴다.

한편 피라미드의 건조 연대가 전술한 학자들의 주장처럼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현재 정설로 알려진 연대보다는 더 오래 되었다는 구체적인 증거도 있는 것은 사실이다.

<프랑스과학협회> 회장이었던 장 케리셀을 비롯한 학자들은 쿠프의 대피라미드를 비롯하여 이집트에 산재한 다른 피라미드들의 석회석과 진흙으로 된 회반죽 몰타르를 연구하였다.

이집트인들의 회반죽용 재료는 천연 석고를 장작불로 태워서 만든 것이었다. 그런데 나무재를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회반죽을 사용했기 때문에 회반죽 속에 있는 나무재를 채취하면 C14를 사용한 연대 측정 기법으로 각 건축물들의 조성 연대를 알 수 있다. 그 실험 결과에 따르면 놀랍게도 거의 모든 피라미드들이 이집트 역사에 공인된 건축 연대보다 374년이나 더 오래 되었다. C14로 연대를 측정하였을 경우 측정 오차는 50년에서 150년이므로 374년은 매우 커다란 오차다.

이 연구 자료를 근거로 일부에서는 현재 공인되고 있는 고대 이집트 연대기를 조정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대 이집트의 연대기는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초기에 살았던 마네토의 기록을 근거로 하고 있으나 그가 기록한 왕조의 연대가 실제와는 차이가 많을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는 몇 백년에 관한 문제로 수천 년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일이다.

 

스핑크스의 모델은 누구인가

정통적인 학설에 의하면 스핑크스를 만든 파라오는 케프렌이다.

케프렌이 스핑크스를 만들었다는 것은 스핑크스의 거대한 발톱 사이에서 발견된 10여 개의 예배소의 비석 때문이다. 이 비석들은 스핑크스 신인 하르마치스를 경배하기 위해서 파라오들이 세운 것으로 그 비석 중에 하나에는 투트모세 4(기원전 1415년경)가 파라오가 된 경위가 적혀있다.

세월이 지나면서 스핑크스는 사막의 모래로 여러 번 뒤덮였다. 그래서 매번 스핑크스를 덮었던 모래를 파내야 했는데, 투트모세가 왕자일 때 사냥에 나갔다가 스핑크스 근처에서 잠깐 졸았는데, 스핑크스가 꿈에 직접 나타나서 말했다.

 

나를 보아라.

나의 아들아. 투트메(Touthmes)

나는 너의 아버지인

하르마치스-케프리--아툼(Harmakhis-khepri-re-atoum)이다.

나는 너에게 네가 살고 있는 대지의 왕국을 주겠다.

너는 이 왕국의 후계자로서 (keb)왕관흰색과 붉은 색(하 이집트 통치하는 파라오의 왕관을 뜻함) 관을 쓰게 될 것이다.

두 왕국의 음식물과 국민들도 오랫동안 너의 것이 되리라.

나의 몸과 소망은 너에게로 향하여 있다.

너는 앞으로 나의 보호자가 되어라.

사막의 모래가 나를 덮고 있어 온 몸이 고통을 받고 있다.

나에게 다가오너라, 나의 아들아.

너는 나의 기대이며 나는 너이고 너의 안내자다.‘

 

투트모세는 원래 파라오의 계승자가 아니었음에도 스핑크스의 계시에 따라 스핑크스를 덮고 있는 모래를 파 주었기 때문에 그후 파라오가 되었다는 것이 스핑크스에 대한 정설로 내려온다. 특히 비석 안에 하르마치스-케프리--아툼이란 이름에서 케프리케프렌이 스핑크스를 건설했다고 추정한 것이다. 특히 부근의 신전에서 유명한 케프렌 조각상이 발견됨으로써 더욱 이런 가설이 받아 들여졌다.

그러나 일부학자들은 이 명문을 근거로 스핑크스가 케프렌에 의해 건설되었다는 주장을 확신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텍스트는 단지 투트모세 4세가 스핑크스를 보수작업했다는 사실만 뒷받침할 뿐이라는 것이다.

 

스핑크스와 투모시스4세 석판

그럼에도 불구하고 케프렌이 스핑크스를 건설했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지만 정황상 많은 증거들이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다. 우선 스핑크스 뒤에 제4왕조의 왕인 쿠프, 케프렌, 미케리노스가 건설한 세 개의 피라미드가 있다. 스핑크스 앞발 전면에는 제4왕조 때 건설된 스핑크스 신전이 있다. 케프렌의 피라미드 바로 앞에 신전이 위치해 있는데 이 신전에서 시작된 석회암 둑길은 스핑크스를 둘러싼 담장의 한 모퉁이로 뻗어있고 배수로는 스핑크스 주변의 구덩이로 연결되어 있다. 케프렌의 둑길과 스핑크스의 담장은 동시에 설계되고 건축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뜻이다.

이집트의 전통학자들은 스핑크스가 제4왕조에 건축되었다는데 동조한다. 그러므로 스핑크스의 주인공은 적어도 쿠프와 케프렌 중에 한 명이라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 실제로 누가 모델인가가 관점인데 스핑크스가 이제까지 알려진 케프렌 시대가 아니라 쿠프 시대에 건설되었을 가능성은 독일의 슈타들만 박사가 제시했다. 쿠프의 대피라미드 부근의 한 신전에서 발견된 명문에는 쿠프가 스핑크스의 고리와 머리 장식을 만들었다는 기록을 증거로 들었다. 쿠프는 케프렌의 아버지(또는 형)이며 선왕이었으므로 제4왕조 때 건설되었다는 점에서도 일치한다.

그런데 두 사람 중에 누구의 얼굴이 스핑크스와 유사한지에 대해서는 바르크스 박사와 같은 법의학자들이 동원되었다. 쿠프와 케프렌의 얼굴로 알려진 조상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쿠프의 얼굴은 스핑크스의 얼굴과 많이 다르다고 결론지었지만 케프렌의 귀와 아래턱 부분이 스핑크스와 유사하다고 발표했다.

스핑크스의 얼굴이 케프렌의 얼굴과 유사하다는 내용이지만 이에 반대되는 연구도 발표되었다. 스핑크스와 케프렌 파라오의 조각상의 얼굴이 다르다는 것이다.

1993년 웨스트는 프랭크 도밍고 박사에게 두 조각상을 면밀히 검토해 줄 것을 의뢰했고 도밍고는 두 인물의 동일성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의 도움을 받아 경찰의 표준적인 검사법을 사용했다. 그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내가 그린 여러 장의 그림과 도표 및 측정치를 재검토한 후 나는 최후 결론이 당초 짐작과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즉 두 얼굴상은 전혀 다른 두 사람을 묘사한 것이다. 전면에서 본 모습의 비율과 특히 측면에서 본 각 부위의 비율을 검토한 결과 나는 스핑크스가 케프렌이 아니라는 것을 확신했다.’

 

한마디로 스핑크스는 쿠프도 아니고 케프렌 왕의 얼굴도 아니라는 결론으로 스핑크스가 누구의 얼굴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흥미있는 것은 스핑크스의 턱이 후대에 추가되었음이 밝혀졌다는 것이다. 이집트와 영국의 대영박물관에는 스핑크스에서 떨어져 나온 턱수염이 있는데 이것은 땋은 턱수염 모양을 하고 있다. 그러나 제4왕조에서는 파라오의 턱수염은 쐐기모양 턱수염을 했고 땋은 문양을 한 것은 제4왕조보다 약 1000년 후에 태어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