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 85

피라미드(104) : 피라미드 맺음말

https://youtu.be/_yCYK59xBEU 끄새는 세계7대 불가사의인 대피라미드 건설, 대피라미드의 보물, 피라미드 과학은 물론 ‘파라오의 저주’ 등에 대해 103장에 걸쳐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그러나 아직도 고대 이집트에 대한 의문점이 수없이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 문제는 앞으로 많은 연구에 의해 보다 충실하게 우리들에게 전해줄 것이다. 그러나 장구한 이집트 역사를 다루려면 몇 가지 장애물에 봉착하기 마련이다. 그것은 고대이집트를 자신의 입맛에 맞는 내용으로 변용시키는 것이다. 단적으로 말하여 대피라미드를 외계인이 건설했다는 것은 논외로 치지만 이집트의 실상을 완전히 오도하면서 고대이집트를 막무가내로 자신의 입맛에 맞는 내용으로 변용시키는 것이다. 가장 단적으로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물론 ..

피라미드(103) : 파라오의 저주(14)

https://youtu.be/WsMG7PGX0N8 카이로의 기자에 있는 미이라의 무덤 중에서 2000년 동안 단 한 번도 외부와의 접촉이 없었던 석관이 발견되었다. 영국 만체스터대학교의 밀러 박사 팀이 이에 도전했다. 연구 내용은 간단하다. 석관 속에 있는 미라에 생존해 있을 곰팡이가 유독물질을 품고 있느냐인데 연구원들의 기대대로 미라에 있는 곰팡이가 포름알데하이드와 같은 유독물질을 함유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포름알데하이드는 냄새가 자극적이고 물에 잘 녹는다. 이것을 물에 녹인 용액이 유명한 포르말린이다. 소독이나 방부제로 사용하는데 해부학 실습실에서 특히 악명 높은 물질로 매운 음식에도 이 성분이 들어간다. 메탄올을 잘못 마셨을 때, 실명이나 사망을 일으키는 것도 이 포름알데하이드 때문이다. 특히 포..

피라미드(102) : 파라오의 저주(13)

https://youtu.be/dtpEIEcvTec 2005년에 실시된 CT촬영은 그동안 제기되었던 상당수의 의문을 재검토하는 계기가 되었다. 실제로 1968년 전에 실시되었던 X선 측정에 의해 투탕카문의 사망 원인은 세 가지로 압축되고 있었다. ① 사냥 등 마차를 타다가 낙상으로 인한 사고 ② 전투 중의 부상 ③ 살해. 세 가지 중에서도 학자들이 가장 관심을 기우린 것은 ③ 번째의 살해로 인한 사망이다. 여러 가지 정황을 보면 19살의 어린나이로 사망한 투탕카문의 사망이 살해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학자들은 방대한 자료를 세밀하게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특이점들을 발견했다. 우선 투탕카문의 두개골 아래쪽에 뼈가 없는 원형 구멍을 하나 아미드 박사가 발견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흉기에 의해 가격 ..

피라미드(101) : 파라오의 저주(12)

https://youtu.be/JLVs1Akk65g 파라오의 저주가 세계에서 가장 흥미있는 미스터리로 부각될 수 있었던 또 다른 요인은 투탕카문의 일생이 다소 극적이기 때문이다. 투탕카문의 어린 시절은 수수께끼에 둘러싸여 있지만 앞에서 설명한 것을 간략하게 정리한다. 투탕카문의 어머니로 추정되는 키야는 아케나톤의 제2왕비로 1959년 메트로폴리탄박물관에서 발견될 때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다. 그것은 아케나톤과 6명의 아이를 낳은 네페르티티가 있기 때문이다. 키야의 출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아멘호테프 3세에게 시집왔던 미탄니 왕 투스라타의 딸이라는 추정도 있다. 이는 아케나톤의 제2왕비임에도 ‘위대한 파라오의 부인’이라는 칭호를 받지 못했기 때문인데 이집트 태생이 아니었기 때문이라는 설명도 있..

피라미드(100) : 파라오의 저주(11)

https://youtu.be/Oil6orrHw5s 파라오의 저주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1966년 투탕카문의 무덤에서 나온 유물을 관리하던 아브라함은 유물의 전시회 문제로 카이로에서 정부 관리들과 회의를 하고 집으로 돌아가던 중에 의문의 자동차 사고로 사망하였다. 1969년, 투탕카문의 무덤 발굴대원 중에서 유일한 생존자였던 아담슨이 영국 텔레비전 방송에 출연하여 “나는 한순간도 파라오의 저주라는 터무니없는 전설을 믿어본 적이 없다”고 큰소리쳤다. 그러나 그는 출연을 마치고 돌아가던 중 교통사고로 간신히 목숨만 건졌다. 또한 그 사고 이후 24시간이 지나기도 전에 그의 부인이 죽었고 아들도 등뼈를 다쳤다. 그후 그는 “지금까지 나는 우리 가정에 닥친 모든 불행이 파라오의 저주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피라미드(99) : 파라오의 저주(10)

https://youtu.be/mC_N7fWrwQc 정작 투탕카문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것은 호화로운 유물도 유물이지만, 발굴에 관계된 사람들이 의문의 죽음을 당했다는 소위 ‘파라오의 저주’라는 전설 때문이었다. 이집트 파라오의 관에는 일반적으로 ‘왕의 영원한 안식을 방해하는 자에게 벌이 내릴 것이다’라는 저주의 글이 쓰여 있다. 이것이 이른바 파라오의 저주로 비약된 배경이다. 카터가 묘소 입구에서 돌을 주웠는데 이 돌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적혀있었다고 알려진다. ‘나의 집을 향하여 쳐든 손은 말라서 비틀어질지어다. 나의 이름, 나의 주춧돌, 나의 모습, 나의 상(像)에 손을 대는 자들은 파멸의 운명에 떨어질 지어다’ 또 다른 상형문자로 된 점토판 기록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있었다고 한다. ‘죽음은 그 날..

피라미드(98) : 파라오의 저주(9)

https://youtu.be/5RpOS5otqxI 앙크에스엔아멘이 강력하게 평민과 결혼하는 것을 반대했지만 역사는 그녀의 의도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결론은 아이와 앙크에스엔아멘은 결혼하고 아이가 파라오가 된 것이다. 이들 결혼이 기록에 없으므로 정황으로만 설명되는 상황에, 1930년 이집트 학자인 뉴베리 교수가 그야말로 놀라운 발표를 했다. 그가 카이로에 있는 골동품 상점에서 반지를 발견했는데 여기에 아이와 앙크에스엔아멘의 이름이 카르투슈 안에 있다는 것이다. 파라오에 한하여 카르튜수 안에 이름을 상형문자로 적었다. 이는 아이와 앙크에스엔아멘이 결혼했고 아이가 이집트의 파라오가 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뉴베리 교수는 자신의 발견을 하워드 카터에게 편지로 전했다. 카터가 아이의 무덤을 방문했는지 또한 앙크..

피라미드(97) : 파라오의 저주(8)

https://youtu.be/CiST62pYw7o 이집트에서 파라오의 암살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투탕카문의 살해는 상당한 궁금증을 자아냈다. 투탕카문이 파라오가 되었을 당시는 정통 이집트인들로 볼 때 아케나톤이 이집트를 17년이나 엉망으로 만든 후다. 때문에 전 이집트 사람들이 강력한 군주의 등극을 열망하고 있었는데, 안타깝게도 아케나톤의 후계자였던 세멘크카레(재위 기원전 1334~1333년)가 즉위 후 곧장 사라졌다. 이런 상황에서 겨우 10세의 투탕카문이 파라오에 오른 것이다. 소년왕 투탕카문에게 거는 이집트인들의 기대는 컸다. 그 기대가 얼마큼인지는 카르낙의 돌기둥에 적힌 그의 선포로도 잘 알 수 있다. ‘폐하께서 왕위에 오를 즈음, 신들과 여신들을 모신 신전들은 황폐해졌고. (중략) 이..

피라미드(96) : 파라오의 저주(7)

https://youtu.be/nOqogzq96gM 투탕카문이 살해되었느냐 아니냐가 상당한 관심을 끌었는데 이는 이집트 역사에서 실제로 파라오의 살해가 벌어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실 철저한 위계에 의해 움직이는 이집트에서 파라오의 살해라는 말은 매우 어색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이집트에서 파라오는 신들에 의해 권능을 부여받은 반신(半神)과도 같은 존재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모든 백성은 그를 신으로 생각했고 파라오는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절대 권력으로 백성을 다스렸다. 이집트가 제대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파라오가 필요했다. 그러므로 유일무이한 존재인 파라오는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지위를 누렸으며 700여 신으로부터 보호받았다. 파라오의 백성들은 그런 존엄한 존재에 감히 도전한다는 생각을 꿈에서도 ..

피라미드(95) : 파라오의 저주(6)

https://youtu.be/N5ZGAYpVNCY ⑥ 옥좌 옥좌는 상단부에서 하단부까지 모두 금으로 덮였고 유리와 도자기, 보석으로 상감 장식을 했다. 옥좌의 다리는 고양이과 동물의 다리 모습이며 다리 맨 위는 사자머리 모양으로 장식했다. 팔걸이는 화려한 관을 쓰고 날개가 달린 독사의 형태다. 옥좌의 뒤판을 지지해주는 세로대 사이에는 나무에 조각을 하고 금박을 입혔으며, 보석으로 상감 장식한 여섯 마리의 코브라 수호신들이 있는데 모두 머리에 태양 원반을 이고 있다. 옥좌의 장식널에는 왕이 한 팔을 등받이에 아무렇게나 걸친 자세로 앉아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고, 그 앞에는 앳된 모습을 한 왕비가 서서 왕의 몸단장을 마무리해주고 있다. 장식널의 배경을 이루는 옥좌의 다른 뒷면은 금판으로 덮여있다. 카터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