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 157

마르코 폴로, 중국 여행 없는 동방견문록(4)

youtu.be/b_V0jNJULOQ 󰡔동방견문록󰡕에서 이상한 점은 여ㆍ원연합군이 1, 2차에 걸쳐 일본을 공격했음에도 마르코폴로는 제2차 원정에 대해서만 설명한다는 점이다. 마르코 폴로의 말이 맞다면 그는 제1차원정 때에도 중국에 있었다. 그가 쿠빌라이의 궁에 도착한 것은 1274년 여름인데 제1차 여ㆍ원연합군은 10월에 출발했으므로 이 원정에 대해 상당한 식견이 있어야 마땅하다. 마르코 폴로가 중국에 있었다는 것을 부정하는 근거가 되는데 마르코 폴로는 여ㆍ원연합군 중에서 강남군만 설명하고 동로군에 대해서 조차 언급이 전혀 없다. 여하튼 󰡔동방견문록󰡕에 기록된 전쟁의 전황 설명은 다음과 같다. ‘어느 날 하루는 바람이 북쪽에서부터 세차게 불어오므로 장병들이 만약 지금 떠나지 않으면 배들이 파손될 것이라..

중국 여행 없는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3)

youtu.be/IBqcFDBjhww 13세기에 로마 교황청은 몽골과 동맹을 맺고자 카라코룸으로 사절단을 보냈다. 여기에는 종교와 정치적 목적은 물론 비단, 향료, 금 같은 재물이 있는 동방과의 무역로를 개척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었다.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이 이들에게 많은 지식과 정보를 주는 귀한 자료가 되었음은 자명한 이치다. 사실 폴로 가족이 아시아를 처음으로 여행한 유럽인은 아니다. 가장 잘 알려진 사람은 프란체스코회 수도사 플라노 카르피니(Plano Carpini, 1200∼1252년)로 이후 그는 󰡔카르피니의 몽골 여행기󰡕를 남겼다. 그는 교황 이노센트4세(InnocentⅣ)의 위임을 받아 몽골군이 기독교 세계를 침입한 것을 항의하고 또한 몽골인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1245년 4월 ..

중국 여행 없는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2)

youtu.be/JL7rCiWchWw 󰡔동방견문록󰡕은 서양에서 󰡔일 밀리오네(Il millone)󰡕라는 제목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런 이름이 붙은 이유는 백만장자가 된 마르코 폴로가 ‘백만장자 마르코(Marco Millioni)’라고 불리면서 그가 살던 저택이 ‘코르트 디 밀리오니(Corte di Millioni)’라고 불렸기 때문이다. 특히 그가 당대에 허풍장이로 불린 것은 몽골의 쿠빌라이 황제의 위대함을 입에 달고 다녔고 쿠빌라이의 수입이 연간 100〜150만 금괴에 달한다고 떠들고 다녔으며 각국의 재산을 언급할 때도 늘 ‘백만’ 단위로 설명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에게 백만이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고 알려진다. 또한 마르코 폴로에 정통한 영국의 헨리 율(Henry Yule, 1820〜1889년)이나..

중국 여행 없는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1)

youtu.be/AQvHQJ629wo 중세시대 유럽인은 지구가 평평하고 네모나거나 원반모양으로 생겼다고 생각했다. 세계의 중심은 예루살렘이며 그 서쪽에 서유럽이 있으며 유럽 변경 저 너머에 있는 아시아 대륙은 수많은 땅이 복잡하게 어울린 기이한 곳으로 다채로운 신화와 괴수, 무서운 부족들이 거주하는 곳이었다. 그곳에는 루크(Rukh, 전설에 등장하는 대형 새로 코끼리를 새끼들의 먹이로 준다고 함)와 유니콘, 우상 숭배자들이 살고 있었다. 또한 금이 엄청나게 많았고 자극적인 향료들이 넘쳐난 ‘향료의 땅’ 또는 ‘행운의 섬’이라고 불렸다. 그러나 유럽 중세 시대인들에게 비쳐진 아시아는 결코 그런 곳이 아니었다. 사실 고대 지중해 사람들은 오랜 세월에 걸쳐 의도적으로 아시아를 여행하면서 교역했다. 인도와 실론..

드론(14) : 안티드론

youtu.be/4A9U0za9m-Q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핵심 산업으로 꼽히는 드론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주요 기술로 여러 가지 면에서 인간에게 유용하지만 이에 대한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가장 심각하게 생각되는 것이 불법드론 공격이다. 드론의 장점은 소형의 무인항공기이면서 원격조종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적 특성으로 인해 각종 자폭 테러에 악용되기 십상이다. 드론 테러는 원격 조종이나 자율 조종을 통해 조종자가 외부로 드러날 가능성이 낮고, 적은 비용으로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공중으로 이동하므로 목표물로 이동이 자유로워 어렵지 않게 목표를 타격할 수 있어 사전에 대응하기가 쉽지 않다. 당연히 이를 무력화시켜야 하는데 이를 안티 드론(Anti-Drone) 기술이라 한다...

드론(13) : 해킹에 취약한 드론

youtu.be/BzcKCKPsYyI 드론산업이 폭발적인 주목을 받는 것은 그동안 공중에 대한 호기심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이들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소형 드론의 등장으로 공중촬영, 농약살포, 감시 모니터링, 조사 매핑을 시작으로 재해대책, 경비, 인명 구조, 물자 배송 등 폭넓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드론의 범용성이다. 높은 활용도와 자유도는 드론의 활동영역이 공중인 것은 물론 다양한 페이로드(탑재물)을 조합할 수 있다. 카메라를 탑재하면 공중촬영기, 상품을 탑재하면 수송기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드론의 무대가 폭발적이기는 하지만 모든 면에서 완벽하지는 않다는 점은 걸림돌이다. 드론의 악명은 1984년 생성된 일본의 신흥종교단체인 옴진리교에서 1995년 3..

드론(12) : 한국의 드론 3

youtu.be/Bql8fhO8l4Q 한국의 드론 활용 아이디어는 놀랍다. 2016년 인천 왕산 해수욕장에서 가로 77㎝, 세로 77㎝, 높이 80㎝ 크기의 검은색 드론을 해수면 25m 높이로 연안 바다를 비행토록 했다. 30배 줌 카메라를 영상 중계 장비로 장착한 정찰 드론으로 파도에 휩쓸려 허우적대는 남성을 발견하자마자 관제 센터에 영상을 중계하며 사고 발생을 알렸다. 곧바로 해안가에서 3㎏짜리 구명튜브 3개를 실은 구조용 드론이 출동했고 곧 구조대가 올 예정이라고 드론이 스피커로 알린 후 곧바로 구명튜브를 하나씩 떨어뜨렸다. 이 남성은 이후 출동한 119 해양 구조대에 무사히 구조됐다. 이어서 바닷가 뒷산에서 연기가 피어올랐다. 열화상 카메라를 탑재한 정찰 드론이 날아가 불이 난 장소를 파악한 후 ..

드론(11) : 한국의 드론 2

youtu.be/XecG-y4w4YI 농촌진흥청은 가로 12.5m, 세로 10m 구획으로 나눠 제곱미터 단위로 벼 수확량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비슷한 지역이더라도 벼 생산량이 최소 601g에서 최소 341g 차이가 발생했다. 비슷한 지역이더라도 토양, 수분, 일조량 등의 차이가 있으면 생산량에 차이가 발생한다. 그래서 생산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정밀하게 관찰하고 관리하면 생산량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데, 드론이야말로 이러한 관리역할로 적격이라는 평가다. 드론은 한국 농촌의 발판이었던 소를 농촌 현장에서 몰아낼 것으로 예상한다. 은 드론을 활용한 벼 직파재배 기술을 개발했다. 드론 활용 벼 직파재배란 물을 가둔 논에 드론으로 볍씨를 살포하는 것이다. 이렇게 뿌리는 볍씨는 물에 잘 가라앉고, 오리 등..

드론(10) : 한국의 드론 1

youtu.be/kTEp6PW36Os 드론에 관한 한 한국은 어느 나라에 뒤지지 않는다. 한국의 드론 기술이 세계적으로 알려진 것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인텔기술의 드론으로 오륜기를 만들었을 때이다. 1,218개의 동시비행으로, 이는 『기네스북』,에 등재되었다. 2018년 2월 9일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막과 2월 25일 폐막식에 밤하늘을 수놓은 드론 군무가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평창의 하늘에서 1,218대의 드론이 스노우 보더 선수의 움직임과 올림픽을 상징하는 오륜기를 그려내어 투입된 드론의 수로 기네스 기록을 새롭게 경신했다. 더욱 놀라운 것은 1,218대를 조종하는데 단 1대의 컴퓨터와 1명의 조종사(관제사)만 투입되었다는 점이다. 이들 드론은 성인 남성의 주먹 크기에 비행을 위..

드론(9) : 우주 및 수중 분야

youtu.be/Sd2yYrct8fI ⑧ 우주 및 수중 분야 보잉 777 점보기보다 날개 길이가 더 긴 74m에 이르는 대형 무인(無人) 항공기가 등장했다. 그러나 이들은 초경량 탄소섬유로 동체를 만들어 무게는 스와치가 만든 경차 스마트보다 가볍다. 특히 태양전지로 동력을 얻어 중간에 연료를 공급할 필요없이 수개월씩 연속 임무가 가능하다. 초대형 태양광 무인기 드론을 지구 관측에서 인공위성을 대체할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지구 상공 20㎞의 성층권에서 활동하는 태양광 드론은 위성보다 고도가 낮아 지상을 더 자세히 관측할 수 있다. 인터넷 중계와 환경 감시도 가능하며 또 위성은 특정 장소를 하루에 한 번 지나가지만 태양전지 드론은 하루 종일 같은 곳을 관측할 수 있다. 기구(氣球)나 항공기는 기류의 ..